장승,솟대

그린&힐링에서 직접 만든 장승과 솟대 소개드립니다.
2021년 12월 중순부터 취미로 만들기 시작했는데 서툰 솜씨지만 정성은 많이 들어가 있습니다.

장승

장승 높이는 긴 쪽이 1미터로 아담합니다.

경주한옥민박 그린&힐링 장승,솟대

처음 만든 장승 3번째 리모델링. 나무 밑에 있어 새똥이 떨어져  지저분 해서  나무색 오일스텐을 칠했다. 

갈라진 나무 틈새를 실리콘으로 채우고…. 2013.1월 전면 리모델링 결심, 현 모습으로 성형하는데 꼬박 3일이 걸렸다. 

낮은 코 올리고, 귀 사이즈 줄이고, 머리 곡선부 더 깍아내고 백색 페인트 칠, 할아버지 위쪽 잇빨 갈아내고 혀 부착등 … 장승1호는 대문 앞에서 변신한 모습으로 인사 하고있다.

경주한옥민박 그린&힐링 장승,솟대

‘안녕하세요, 반갑습니다’ 
장승 리모델링
성형코가 너무 높다는 민원발생 -> 갈아내어 낮추고 서비스로 귀를 만들어 줌. 글씨에 붙은 종이 떼네고 검은색 칠하고, 할머니 윗 잇빨이 너무 커 혀와 같이 깍아냄 등등  

솟대

솟대의 정의는 “나무나 돌로 만든 새를 장대나 돌기둥 위에 앉혀 마을 수호신으로 믿는 상징물” 입니다.

솟대는 삼한시대의 소도(蘇塗) 유풍으로서 ‘솟아 있는 대’로 인식하기도 한다. 세우는 목적에 따라 세 종류가 있다. 첫 번째 마을의 액막이와 풍농·풍어 등을 기원하여 세우는 일반적인 솟대, 두 번째 풍수지리상으로 행주형(行舟形)인 마을에 비보(裨補)로서 세운 솟대, 세 번째 급제를 기념하기 위해 세운 솟대인데, 첫 번째와 두 번째가 마을신앙과 긴밀하다. 솟대는 대체로 마을 어귀에 세워진다.

저는 옥내용 작은 솟대를 주로 만듭니다.

경주한옥민박 그린&힐링 장승,솟대

공방내부 진열장에는 그린&힐링을 찾아주신 고객님께 선물할 솟대가 준비되어 있습니다. 

초기에 만든 솟대가 마음에 들지 않아 대부분 수정 했습니다.

경주한옥민박 그린&힐링 장승,솟대

경주 그린&힐링

고객상담 센터

경주한옥민박 그린&힐링 고객센터 전화번호